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정기적인 자동차 검사는 피할 수 없는 중요한 책임 중 하나입니다. 이 검사는 단순히 법적 의무를 넘어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지키는 핵심 요소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게 의무이기 때문에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ABC 타이어 차량 검사에 대해 운전자가 알아야 할 정보와 최신 뉴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반 승용차는 2년, 영업용은 1년
일반적으로 승용차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차량 검사 주기는 2년입니다. 또 영업용 차량은 1년에 한 번씩 받아야 하고 연식에 따라 검사 주기는 6개월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신차의 경우 출고 후 4년까지 검사가 필요 없습니다. 이후 2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할 거예요.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것이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검사 대행 서비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단, 추가 비용은 듭니다. 그래도 차량 검사를 위해 하루 일정을 비우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정기 검사의 날이 다가오면 사전에 예약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검사기간 종료일이 지나면 과태료는 4만원이 부과됩니다. 이후 30일을 초과하면 3일마다 2만원씩 가산되어 최고 6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뭐 60만원이면 폭탄까지는 아니지 않을까 생각할지 모르지만 계속 미루면 1천만원 이하의 벌금 혹은 1년 이하의 징역까지 받게 됩니다. 도로 안전을 위한 조치인 만큼 처벌이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이러한 정기 검사 이외에 종합 검사라는 것이 있습니다. 종합 검사는 배출 가스 정밀 검사 시행 지역에 등록되어 있는 자동차 및 특정 경유 자동차에 대해 실시합니다. 그 이름 그대로 배출 가스 정밀 검사가 추가된 것이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권이나 광역시 등은 거의 해당되므로 종합 검사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소형 승합차 검사 주기 2년으로 완화
최근 정부가 이러한 정기 검사에 대한 규제 완화 방침을 추진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2년마다 검사를 받는 일반 승용자동차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어 매년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 소형 승합차에 대한 규제 완화입니다. 현행 검사 주기 1년에서 2년으로 조정된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과거 자동차 기술이 부족했던 시대에 만들어진 규정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크게 높아진 요즘에는 굳이 이렇게 자주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이에 의한 검사 주기가 완화될 차종은 한국 GM의 다마스 기아 타우나ー 5인승 및 베스타, 현대 그레이스 등이 있습니다.화물차 안에는 현대 포터 3인승, 기아 봉고 3한국 GM연구실 등이 있습니다.중형 승합차 최초의 검사 시기도 당초 1년부터 2년에 다소 완화되었습니다.원래 승합차라는 것이 예전에는 6인승 이상이었는데, 지금은 10인승 이상으로 확대했는데도.2000년도 이전의 차량 등록은 계속 승합차에 분류되어 매년 검사를 받는 불편을 겪었습니다.이 밖에 비상업용 대형 승합차 등도 사용 연수가 5년을 넘어 6개월마다 검사에서 8년을 넘어 6개월마다 검사로 다소 완화되고 있습니다.이처럼 차량 검사에 대한 규정이 다소 완화됐지만 여전히 한국은 검사 주기가 까다로운 편입니다.OECD평균만 2.8년으로 영국은 3년 독일, 일본 등도 2년의 검사 주기를 갖습니다.물론 도로 안전에 만전을 기해도 부족은 없지만, 2천만대에 이르는 자동차 수를 고려하면 검사 규제를 조금만 완화도 많은 사회적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반론도 적지 않습니다.여기까지 ABC타이어에서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검사 주기가 완화되는 차종은 한국지엠 다마스, 기아 타우너 5인승 및 베스타, 현대 그레이스 등이 있습니다. 화물차 안에는 현대 포터 3인승, 기아 봉고 3, 한국GM 라보 등이 있습니다.중형 승합차의 첫 검사 시기도 처음 1년에서 2년으로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원래 승합차라는 것이 예전에는 6인승 이상이었지만, 지금은 10인승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만. 2000년도 이전 등록 차량은 계속 승합차로 분류되어 매년 검사를 받아오는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그 외에 비상업용 대형 승합차 등도 사용 연수가 5년을 초과하여 6개월마다의 검사에서 8년을 초과하여 6개월마다의 검사로 다소 완화되어 있습니다.이처럼 차량 검사에 대한 규정이 다소 완화됐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는 검사 주기가 엄격한 편입니다. OECD 평균만 해도 2.8년이고, 영국은 3년, 독일과 일본 등도 2년의 검사 주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도로 안전을 위해서는 만전을 기해도 부족함이 없지만, 2천만 대에 달하는 자동차 수를 고려할 때 검사 규제를 조금만 완화해도 많은 사회적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지금까지 ABC 타이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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