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에 여러분은 어떻게 노후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 청춘 문화 공간 포스터 ⓒ 서울중장년내일센터
‘인생 2막’에 대한 고민을 혼자 안고 있다면 ‘중장년 내일센터(이하 내일센터)’의 ‘중장년 청춘문화공간(이하 청춘문화공간)’을 활용해보세요!
‘인생 2막’에 대한 고민을 혼자 안고 있다면 ‘중장년 내일센터(이하 내일센터)’의 ‘중장년 청춘문화공간(이하 청춘문화공간)’을 활용해보세요!
중장년 내일 센터?
만 40세 이상 중장년 대상 취업지원기관인 내일센터. 문화체육관광부와 고용노동부가 함께 청춘문화공간을 조성해 국민들이 고용서비스와 동시에 문화서비스를 누리면서 재도약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청춘문화공간」에서는 중장년이 문화를 통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7가지 분류(▲지식함양▲심리치유▲인간관계▲인생설계▲인문탐구▲문화향유▲직업전환) 내에서 강의형, 체험형, 커뮤니티형, 탐방형 등 중장년층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지난 5월 31일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 17개 청춘문화공간이 순차적으로 개소하여 운영 중입니다.
▲17개 청춘문화공간 현황 ⓒ 청춘문화공간 홈페이지
‘서울 중장년 내일 센터’ 간다
▲3층 서울중장년내일센터 ⓒ 마혜원
기자는 서울에 위치한 청춘문화공간을 찾았는데, 3-4층을 운용하고 있는 ‘서울중장년내일센터’는 전반적으로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가진 공간입니다.
▲3층 상담실 ⓒ 마혜원 3층은 네트워킹 및 동아리 활동을 위한 커뮤니티실, 전문 컨설팅을 위한 4개의 상담실, 종이책과 이북 리더, 공용 노트북이 마련되어 있어 문화공간으로의 활용을 기대할 수 있었다.
▲3층 게시판 전경 ⓒ 마혜원2022년 기준 중장년 12만 명이 ‘중장년내일센터’에 방문, 5만 3천 명 가까이 취업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시설 이용자들의 재취업에 도움이 되는 게시판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었습니다.▲4층 서울중장년내일센터 ⓒ 마혜원4층은 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으로 청춘문화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강의실과 디지털강의실 두 곳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페 취업 및 창업특강 현장기자가 방문한 날은 카페 취업 및 창업을 위한 특강이 있었는데, 해당 특강은 카페 취업 및 창업을 위해 필요한 배경지식과 창업 전 준비요소를 배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마혜원ⓒ 마혜원ⓒ 마혜원ⓒ 마혜원강의 참가자들은 실업급여 수급 중 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안내를 받거나 워크넷 메일 또는 지인의 추천을 받는 등 참여 경로가 다양했습니다. 방문 목적도 다양해 단순 흥미부터 카페 창업 준비 중인 참가자까지 넓은 범위의 사람들이 이번 특강에 참여했습니다. 내일 패키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서울중장년내일센터 홍보물 ⓒ 마혜원 내일센터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청춘문화 프로그램 외에도 내일 패키지, 내일 부스터, 재도약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청춘문화 프로그램에 앞서 평생 경력 설계 이해 프로그램 교육 참가자 리뷰를 소개합니다.인생의 2막에 대해 생각하던 막연한 나에게 체계적인 교육의 시간이 된 나의 현 시점을 되돌아보게 됐고 희망을 갖게 됐다. 나는 아직 젊고 앞으로의 시간이 훨씬 많다는 것을 느꼈다. 늘어져 있던 생활을 부드럽게 도와줬다. 계속 유지하고 발전할 수 있을지 걱정이지만 무엇이든 열심히 참여하겠다.교육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인생 2막을 준비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 것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이 기사를 읽는 여러분도 내일, 그리고 제 일을 위해 한 발 내딛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온 중장년 세대가 청춘문화공간을 통해 보다 즐거운 인생 후반기를 설계하길 응원합니다!▼ 9월의 청춘문화 프로그램을 보자.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youthculture.kr다른 지역의 청춘문화공간이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국청춘문화공간안내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youthculture.kr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youthculture.kr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youthculture.kr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2023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youthcultu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