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고, 다양한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연말 정산부터 금융계에서 소득 증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가 원천 징수 영수증입니다만.오늘은 원천 징수 영수증의 의미와 홈 택스 발급 방법, 그리고 이직 남은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어떻게 요청해야 하는지 살펴봅시다.1. 원천 징수 영수증이란?2. 원천 징수 영수증 홈 택스 발행 방법 3. 전 직장 요청의 경우1. 원천징수영수증이란?1. 원천징수영수증이란?우선, 원천 징수 영수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원천 징수는 소득자가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고 원천 징수 대상 소득을 지급하는 원천 징수 의무자가 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미리 받고 국가에 납부하는 제도입니다.여기에서 원천 징수 의무자는 국가 법인, 개인 사업자는 사업자가 포함됩니다.참고해야 할 점은 이자/근로/퇴직/기타 소득을 지급하는 사람이 사업자 등록 번호 또는 고유 번호가 아닌 개인의 경우에도 원천 징수 의무자에 해당한다는 점입니다.그래서 원천 징수한 세금을 신고, 납부 및 지급 명세서 제출 의무가 있습니다.간단히 말하면 회사가 우리 급여 중 소득세를 먼저 납부한 것에 대한 증명 서류입니다!2. 원천 징수 영수증 홈 택스 발행 방법우선 원천징수영수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원천징수란 소득자가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고 원천징수 대상 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의무자가 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미리 징수해 국가에 납부하는 제도입니다.여기서 원천징수의무자에는 국가, 법인, 개인사업자, 비사업자가 포함됩니다.참고할 점은 이자/근로/퇴직/기타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가 없는 개인인 경우에도 원천징수의무자에 해당한다는 점입니다.그래서 원천징수한 세금을 신고, 납부 및 지급명세서 제출 의무가 있는 거죠.간단히 말해서, 회사가 우리의 급여 중 소득세를 먼저 납부한 것에 대한 증빙 서류라고 할 수 있어요! 2.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방법그럼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간단하게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고, 먼저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요즘은 네이버나 카카오톡, 토스, 신한은행 등 간편인증(민간인증서)을 통해서도 로그인을 쉽게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홈 택스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의[My홈 택스]를 누르고 들어오면 본인의 최근 세금 신고나 납부, 고지, 환불, 체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좌측 메뉴 중에서[연말 정산/지급 명세서]탭을 누른 뒤[지급 명세서 등 제출 내역]으로 들어오세요.여기에서 원천 징수 영수증, 원천 징수 의무자가 제출한 근로 소득 등 지급 명세서의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럼 본인의 지급 명세서 등 제출 내역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최근 6년간 국세청에 제출된 근로 소득 지급 명세서에 대한 제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지급 명세서의 종류는 근로 소득에서 시작, 거주자 사업 소득과 기타 소득, 퇴직 소득 등이 다양하게 나오고, 해당 소속년도 사업자 등록 번호, 제출일, 징수 의무자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우측 상단 엑셀을 다운로드하거나 개별 항목에 있는 지급 명세서의 표시 버튼을 누르고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지급명세서 보기로 한번 들어가서 확인해볼게요.왼쪽 본인의 이름을 누르면 지급명세서 자료를 미리 보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원천징수영수증은 소득자 보관용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관공서나 은행 등 외부기관 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만약 외부기관 제출용으로 사용해야 하는 분은 원천징수의무자에게 발급을 요청하거나 소득금액증명을 신청하면 됩니다.쉽게 확인할 수 있었던 정보를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으며, 상단에 있는 파란색 프린트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연결된 프린트로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프린트가 없는 경우에도 이렇게 인쇄 방식을 PDF로 선택해 저장하고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다른 곳에서 인쇄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3. 이직처 요청시프린트가 없는 경우에도 이렇게 인쇄 방식을 PDF로 선택해 저장하고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다른 곳에서 인쇄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3. 이직처 요청시회사를 옮기거나 중도 퇴사를 하고 이직 남은 자료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요청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현재 직장에서는 전 직장에 대한 소득 자료를 확인, 발급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전 직장에 직접 연락해서 담당자에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회사에서 서류를 담당하는 직원이라면 이미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으므로 당연히 잘 찍어 준다고 생각합니다.소득세 법에도 근로 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을 전직장에 요청한 경우, 원천 징수 의무자는 지체 없이 발급해야 한다고 나오고 있습니다.원천징수영수증을 보시면 1월 현재 23년 자료는 현재 조회되지 않고 있습니다.연말정산 일정이 끝나고 3월 10일 이후부터 발급받을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이렇게해서오늘은원천징수영수증의의미와홈택스발급방법,그리고이직처의요청이필요한경우에대해서살펴봤습니다.필요하신 분들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