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크고 작은 다양한 실수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실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한 번쯤 겪는 일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본인의 실수로 문제가 커진 경우 경위서나 사유서 또는 시말서 등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시말서 쓰는 법! 쓸 일이 없었으면 좋겠는데 미리 알아두면 똑똑한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겠죠? 그럼 다같이 출발해볼까요? 사유서와 경위서, 그리고 시말서
먼저 사유서와 경위서 시말서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유서는 부득이한 사유로 자신의 일을 처리하지 못한 경우 사유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경위서는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그 과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고, 시말서는 경위서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반성문의 의미를 띠고 있습니다. 회사마다사용법이나정의가조금씩다르지만결론만이야기하면세가지다어떤일에대한경위를보고하는것을바탕으로하고있습니다. 최근에는 시말서가 일본어를 번역한 표현이기 때문에 시말서라는 말을 없애고 경위서를 사용하는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사유서 쓰는 법
먼저 사유서 작성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사유서의 경우 이름처럼 사유를 기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건이 발생한 것은 부득이한 경우이고, 이를 소명해야 할 경우 작성하는 문서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이 받는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으로 이유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써야 합니다. 그래서 주로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합니다. 더불어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서류나 자료가 있다면 함께 첨부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경위서 쓰는 법
경위서는 주로 발생한 사건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건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순차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 사건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다면 현재 상황은 어떻고 대책은 어떻게 수립되고 있는지도 적어야 합니다. 사건이 일어난 현황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건의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작성하는 경위서에는 사고 경위서, 근태 경위서, 재해 경위서, 범죄 경위서 등이 있습니다. 경위서의 경우 반드시 책임 소재를 포함해야 합니다. 만약 본인의 과실로 일어난 일이라면 변명이 아닌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따로 규정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회사 내규에 따라 만약 양식이 없다면 인터넷상의 ‘경위서 양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말서 쓰는 법
시말서는 기본적으로 잘못된 것에 대해 사과의 의미를 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어난 사건이 본인의 과실임을 인정해 다시는 이런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것입니다. 반성문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위서와 마찬가지로 사건의 개요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써서 충분히 반성하고 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물론 시말서를 쓰는 대부분의 경우가 억울하겠지만요. 그렇다고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억울하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시말서를 쓸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내에 구체적인 양식이 있으면 따르고,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사건에 대한 객관적인 내용과 과정에서 본인이 실수한 점, 사과와 반성, 재발방지 약속까지 적으면 된다고 합니다. 직장에서 실수를 했을 때 주의해야 할 점?사람이니까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어요.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실수를파악하는순간바로상사에게보고하는것이중요합니다. 빨리 보고하면 빨리 해결할 수도 있으니까요. 본인이 해결할 수 있다면 해결하는 것도 좋지만 실수를 숨기거나 모른 척하는 등의 행동은 문제를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책임임이 명확할 때는 빨리 사과하는 것도 직장 내 평판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진심으로 사과한다면 동료들도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해주니까요. 더불어 같은 실수를 다시는 하지 않으려면 매뉴얼을 만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시말서 쓰는 법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실수를 하고 또 그렇게 성장하게 됩니다. 실수를 했다는 사실보다는 실수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여러분, 똑똑한 직장생활 보내세요.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시말서 쓰는 법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실수를 하고 또 그렇게 성장하게 됩니다. 실수를 했다는 사실보다는 실수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여러분, 똑똑한 직장생활 보내세요.이상기온→세계 전력난, 경제적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BY유안타증권] 더운 여름 필수품, 에어컨과 선풍기입니다.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사용하는 냉방기구는.post.naver.com이상기온→세계 전력난, 경제적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BY유안타증권] 더운 여름 필수품, 에어컨과 선풍기입니다.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사용하는 냉방기구는.post.naver.com신입사원필독!지출결의서,세금계산서등꼭알아야할문서의총정리업무보고를위한보고서의양식,서식에따라다양한종류의문서가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첫 회사…blog.naver.com신입사원필독!지출결의서,세금계산서등꼭알아야할문서의총정리업무보고를위한보고서의양식,서식에따라다양한종류의문서가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첫 회사…blog.naver.com신입사원필독!지출결의서,세금계산서등꼭알아야할문서의총정리업무보고를위한보고서의양식,서식에따라다양한종류의문서가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첫 회사…blog.naver.com